함께 성장하는 프로독학러

문자열을 분해하여 배열을 반환하는 split 메서드 본문

Programming/javascript

문자열을 분해하여 배열을 반환하는 split 메서드

프로독학러 2018. 6. 12. 22:46

안녕하세요, 프로독학러 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문자열의 split 메서드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표현식부터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str.split([separator[, limit]])

split 메소드는 문자열(dataType)에서 사용하는 메소드이며, 두 개의 선택적 파라메터를 가지고 있습니다.

seperator 는 문자열을 구분하는데 사용하는 하나 이상의 문자를 나타내는 정규표현식(Regular Expression) 개체입니다.

(seperator 가 생략되면 전체 문자열을 포함하는 length 가 1인 배열을 반환합니다.)

limit 은 반환되는 배열의 길이를 제한하는 값입니다.


메서드의 리턴값은 seperator 를 기준으로 나눈 문자열의 배열입니다.

(seperator 로 사용된 정규표현식 개체는 리턴값에 포함되지 않습니다.)


예제를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1
2
3
4
5
var str = "The quick brown fox jumps over the lazy dog.";
 
var strSplit = str.split(" ");
console.log(strSplit);
// (9) ["The", "quick", "brown", "fox", "jumps", "over", "the", "lazy", "dog."]
cs


위의 코드의 첫 번째 줄에서 str 을 문자열 "The quick brown fox jumps over the lazy dog." 로 정의했습니다.

그리고 세 번째 줄에서 split 메서드를 이용해 공백(white space) 기준으로 str 문자열을 쪼개고, strSplit 에 할당했습니다.

strSplit 를 콘솔에 찍어보면 길이가 9인 배열이 리턴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리고 배열에는 어떤 공백(seperator 로 사용된 공백)도 포함되어 있지 않은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1
2
3
4
5
var str = "The quick brown fox jumps over the lazy dog.";
 
var strSplit = str.split(" "3);
console.log(strSplit);
// (3) ["The", "quick", "brown"]
cs


두 번째 예제는 첫 번째 예제와 같지만 split 메소드에 limit 인자를 3으로 주었다는 점이 다릅니다.

limit 인자는 리턴되는 배열의 length 를 결정하기 때문에 콘솔창을 통해 확인하면 길이가 3인 배열이 찍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여기까지 문자열을 분해하여 배열을 리턴하는 split 메서드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감사합니다.


**참고 자료 (항상 감사드립니다)

https://msdn.microsoft.com/ko-kr/library/t5az126b(v=vs.94).aspx

https://developer.mozilla.org/en-US/docs/Web/JavaScript/Reference/Global_Objects/String/split


*이 포스팅이 도움이 되셨다면 다녀가셨다는 표시로 공감 부탁드릴게요! (로그인 하지 않으셔도 공감은 가능합니다 ㅎㅎ)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