함께 성장하는 프로독학러

습관을 만들기 위한 66일 달력 (*달력 파일 첨부) 본문

Habits

습관을 만들기 위한 66일 달력 (*달력 파일 첨부)

프로독학러 2018. 3. 29. 21:19

안녕하세요, 프로독학러입니다.


오늘은 습관에 대해 이야기를 해볼까 합니다.


누구가 각자 원하는 "목표" 가 있을 것입니다. (아직 구체적인 목표를 가지고 있지 않으셔도 괜찮습니다. 목표는 누군가 강요해서 생기는 것이 아니라 자연스럽게 생기는 것이니까요. 조급해 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목표가 생기면 그 목표, 꿈을 이루기 위하여 무엇을 해야 할지 찾아보기 시작하겠죠? 의지에 활활 불타서 말입니다. 그렇게 자신이 해야할 일을 알아내면, 그 일을 해 내기 위해서 노력합니다. 하지만 그 열정의 불꽃은 끝까지 타오르지 못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의지가 부족해서일까요? 나태해서일까요?


(난 나태해... 글렀어 이정도 밖에 안돼...)


저는 목표를 이루기 위한 의지만으로 해야할 일을 꾸준히 지속하는 것은 쉽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물론 그렇지 않은 사람도 있겠죠. 의지가 육체를 지배한다!)


(그래서 뭐 방법이 있어?)


저 역시도 처음에 활활 타오르지만 이내 식어버리는 타입의 사람이었습니다. 그로인해 자괴감이 들기도 하고 자책하기도 하고, 나는 이것 밖에 안되는 사람인가 하고 한없이 우울해 질 때도 많았습니다. 


(ㅜㅜ)


여러 해결책이 있겠지만, 제가 찾은 해결책은 "습관" 입니다.

습관의 중요성은 정말 여기저기서 많이 들려옵니다. 그만큼 진부하게 들릴 수도 있지만 그만큼 많은 사람들이 효과를 봤다는 방증이기도 합니다.


저 역시 무언갈 꾸준히 지속해 오지 못했던 1人 으로 효과를 봤고, 앞으로도 계속 실천할 예정이라고 자신있게 말씀드릴 수 있습니다.


(꿈을 향해 가는 66번 국도랄까...)


습관을 만드는데 필요한 날짜는 보통 66일 이라고 합니다. (이 66일에 대해서도 맞다 아니다 이야기가 많지만, 보통은 66일이라고 합니다) 66일만 버티면 나도 모르는 사이에 하고자 하는 일을 할 수 있는 습관이 생긴다. 참 멋집니다. 내가 원하는 목표를 이루기위해 해야할 일을 꾸준하게 매일매일 할 수 있다는 것은요. 


하지만 66일 동안 한 가지 일을 꾸준히 한다는 것은 정말, 정말로 쉽지가 않습니다. 다른 외부적인 요인에 의해 못하는 경우도 생기고 누군가 방해 하기도 하고 말이죠...


그리고 자신이 얼마만큼 잘 하고있는지 알 수도 없죠. 내가 잘 하고 있는건가? 정말 이렇게 하면 습관이라는게 생기는 걸까? 하고 말이죠. 


(잘 하고 있는 거 맞아...?)


그래서 많은 사람들은 66일 달력이라는 것을 만들어 기록하며 자신이 얼마만큼 왔는지, 얼마나 더 노력해야하는지 눈으로 보며 습관을 만들려 노력합니다.

눈에 보이지 않으면 헤이해지기 마련이죠.


저 역시도 66일 달력을 만들어 이를 통해 습관을 만들어 나가고 있습니다.


(제 책상 앞 벽입니다)


하루하루 습관을 만들기 위해 해야할 일을 적고 그것을 해 냈을 때 X표를 쳐서 표시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66일이라는 시간에 너무 겁먹고 시작하지 못하시는 분도 있을 것 같습니다. 66일을 하루도 빼먹지 않고 버티겠다 라고 생각하면 당연히 부담스럽겠죠. 물론 그렇게 할 수 있다면 좋겠지만, 위에서 언급한 바와 같이 그러지 못하는 상황이 생길 수도 있습니다. 


열심히 하던 도중 하루 빼먹게 되면 '에이 글러먹었어 습관은 만들어지지 않을거야.' 하고 포기하면 그간 노력했던 것들이 너무 아깝지 않나요? 제 생각에 습관을 만드는 66일의 핵심은 포기하지 않는 것 이라고 생각합니다.


(젠장! 글러먹었어 안해!)


위에 올린 저의 달력들의 날짜 중간 중간에 V표시가 있는것을 발견하신 분이 있을까요? 네, 조금 부끄럽지만 해내지 못한 날을 표시한 것입니다. 하지만 거기서 멈추지 않고 다시 하고 다시 하고 하는것이 그냥 포기하는 것 보다 훨씬 바람직하다고 생각합니다. 꾸준히 포기하지 않고 계속해서 도전하고 매달리는 것, "GRIT" 이라고도 말하는 것 같던데요, 뭐 용어는 중요하지 않으니까요. 


(끝까지 놓지 마세요! 지금 포기하면 언제라도 다시 포기할 수 있어요!)


어쨌든 포기하지 않고 끝까지 가는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누구나 실수하고 포기하고 싶을 때가 있습니다. 하지만 거기서 멈추지 않고 끝까지 가봅시다. 


(첨부파일에서 받으면 좀 더 나은 해상도의 버전을 받을 수 있습니다!)

66challenge.pdf



말이 길어졌지만 제가 만든 66일 달력을 여러분께 공유해 드리려 합니다. 어떻게 사용하시던 상관은 없지만 저는 각각의 일차에 당일의 날짜를 적고 그 아래 빈 칸에  to do list를 적고 지워나갑니다. 그리고 to do list를 완료하면 X표를 쳐서 표시합니다. 그리고 부득이하게 해내지 못했을 경우에는 날짜와 날짜 사이에 V표시를 하구요.



목표가 없으신 분들도 정말 작은 습관, 내 인생에 도움이 될 만한 것을 실천해 보는것도 좋다고 생각합니다. 예를 들면 '하루에 뉴스 기사 한 개 읽기' 나 '건강을 위해 하루 10분 뛰기' 같은 작은 것들 말이죠.


제가 너무 의욕만 앞서서 글은 쓴게 아닌가 싶습니다. 아무쪼록 습관을 만드는 행위가 여러분의 꿈을 이룰 수 있도록, 인생을 좀 더 나아지게 만들도록 하면 좋겠습니다.



저 역시도 저의 꿈을 위해 꾸준히 노력하겠습니다. 

모두들 화이팅 입니다!


*다녀가셨다는 표시는 공감으로 부탁드릴게요! (로그인 하지 않으셔도 공감은 가능합니다 ㅎㅎ)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