함께 성장하는 프로독학러

장경인대 증후군 - 장경인대 증후군이란? 본문

Habits/running

장경인대 증후군 - 장경인대 증후군이란?

프로독학러 2018. 5. 10. 13:37

안녕하세요, 프로독학러 입니다.


혹시 러닝을 하거나 자전거를 탈때, 혹은 스쿼트나 무릎을 쓰는 어떤 운동을 할 때 무릎 바깥쪽이 아픈 경험을 하신적이 있습니까?


저는 러닝이나 스쿼트를 하고 난 이후에 무릎 바깥쪽에 통증이 자주 있었습니다.

처음에는 무릎 연골의 문제인가 하고 정형외과에서 물리치료도 받고, CT 도 찍어보고 했지만 연골에 이상은 없었습니다.

정형외과에서는 이유를 제대로 진단해 주지 못하기 일쑤였구요.

물론 이유를 모른채 받은 물리치료도 효과가 없었지요.


한참 고생을 하고 러닝을 쉬었을 때, 인터넷을 통해 제 증상을 검색해 보았습니다.


검색 결과 제 증상과 가장 비슷했던 증상은 '장경인대 증후군' 이더군요.


장경인대란, 골반에서부터 무릎까지 붙어있는 인대를 말합니다.


(사진 출처 - https://news.harvard.edu/gazette/story/2015/08/understanding-the-it-band/)


위의 그림에서 노랗게 표시한 부분, 골반에서 무릎까지 이어져 있는 인대를 장경인대라고 합니다.

(영어로는 it-band 라고 합니다 / Iliotibial band)

장경인대는 무릎을 편 자세를 유지하게 해 주며, 무릎이 반쯤 굽혀진 상태에서 체중을 지지하는 역할을 수행합니다.


장경인대 증후군이란 장경인대가 대퇴골 바깥쪽과 마찰하여 통증이 생기는 것을 의미합니다.


(사진 출처 - 네이버 지식백과 https://terms.naver.com/entry.nhn?docId=3329452&cid=58519&categoryId=58519)


보통 장거리 운동선수에게 자주 나타나며, runner's knee 라고 할 정도로 러너들에게 자주 일어나는 증상 중에 하나입니다.


증상은 주로 무릎 바깥쪽에 통증이 있으며, 무릎 중에서도 무릎 관절의 약간 위쪽에서 발생합니다. 계단을 내려가거나 내리막을 달릴때 통증이 발생하기 쉽고, 휴식을 취하면 통증이 완화됩니다. 또한, X-ray 방사선 검사에서는 뚜렷한 변형이 나타나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장경인대 증후근이 발생하는 이유는 여러가지가 있겠지만, 다음과 같은 이유로 주로 발생합니다.


  1. 장경인대가 짧아진 경우
  2. 엉덩이, 골반, 다리 근육들의 길이가 짧아진 경우
  3. 두 다리의 길이가 같지 않을 경우
  4. 잘못된 자세로 뛰었을 경우
  5. 반복적인 체중 부하 운동을 한 경우
  6. 대퇴외결절이 선척적으로 돌출된 경우
  7. 자전거의 의자 높이가 신체구조와 맞지 않는경우
  8. 발뒤꿈치 바깥쪽이 마모가 많이 된 신발을 신을 경우


해서 앞으로의 포스팅에서 장경인대 증후군을 극복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서 다뤄 보도록 하겠습니다.


장경인대 운동법

장경인대 무리가 가지 않는 러닝법


감사합니다!


*이 포스팅이 도움이 되셨다면 다녀가셨다는 표시로 공감 부탁드릴게요! (로그인 하지 않으셔도 공감은 가능합니다 ㅎㅎ)

Comments